여행고수가 추천하는 해외여행 필수 앱 10가지

연일 30도를 오르내리는 날씨에 땀이 줄줄, 진정 여름입니다. 일찍 더위가 시작된 올여름은 그 어느 해보다 더 뜨겁고 길 것 같아 걱정이됩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무더위를 설레며 맞을 수 있는 긴 휴가가 있다는 사실~! 본격적인 휴가시즌을 앞두고 해외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여행과 IT' 코너의 첫 주제로 '현대 여행의 필수품, 해외여행 필수 앱'을 뽑아 봤습니다. 사실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비슷비슷한 여행 앱 추천 글이 꽤 많이 올라오는데요. 이 글에서는 그린데이가 수시로 쓰는, 가장 활용도가 높은 '무료' 앱을 중심으로 뽑아 봤습니다.'여행을 계획하면서부터 떠나기까지 활용하는 알짜 앱 10가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보시죠~

 



그린데이가 추천하는 해외여행 필수 앱 10가지


1~3. 최저가 항공권을 찾아라! - 카약, 스카이 스캐너, 인터파크 항공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큰 고민은 비싼 항공운임입니다.
얼마나 저렴한 항공권을 사느냐에 따라 얼마나 여행 경비를 아낄 수 있는지가 결정되기도 하지요.
같은 항공편이라면 싸게 가는 것이 좋겠죠?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항공권 가격 비교 앱입니다. 


▲ (좌) 스카이스캐너에 목적지, 일정 입력을 하지 않고 조회한 결과, (우) 카약으로 홍콩-파리 구간 항공권을 조회한 결과.


* 스카이스캐너(skyscanner) - '하늘을 스캔한다'는 이름처럼 국내외의 가능한 모든 항공권과 항공사, 가격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목적지를 입력하면 날짜별 가격차트를 그려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원하는 항공편을 찾은 후에는 해당 항공사나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가 꼽는 이 앱의 진짜 매력은 목적지와 날짜를 입력하지 않아도 현재 내가 있는 위치에서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찾아 준다는 것입니다. 저는 당장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때, 수시로 여러 여행지를 검색해 보며 여행의 로망을 키우는 데도 활용합니다.


* 카약(KAYAK) - 요즘 여행 커뮤니티에서는 '카약 신공'이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카약 신공'이란 항공사들이 본사를 둔 나라에서는 항공권을 비싸게 팔고, 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싸게 운임을 책정하는 점을 역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예로 대한항공의 인천-파리 왕복 항공권은 홍콩-인천-파리 항공권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인천-홍콩 왕복 티켓을 함께 끊어 스탑오버를 이용해 일정을 맞추면 정해진 기간 내에 홍콩 여행 두 번과 파리 여행 한번을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일본이나 홍콩처럼 가까운 외국에서 한국을 거쳐 유럽으로 가는 한국 국적기 항공권을 이용할 때는 무척 매력적인 가격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인터파크 항공 - 다양한 항공사의 항공권을 모아 비교 검색해주는 국내 사이트 중 가장 인기 있는 앱입니다. 사용이 편리하고, 적립금, 쿠폰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카드사 연계 할인 혜택도 챙길 수 있습니다. 다구간 항공권도 조회할 수 있어 여러 도시를 여행할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항공권을 알아볼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앱이 아닐까 싶네요.



4~5. 호텔 선정? 숙소 리뷰 앱을 공략하자. - 트립어드바이저, 에어비앤비


목적지와 항공권이 결정됐다면, 다음은 숙소를 예약할 차례.
세계 여행자들의 리뷰와 최저가 가격을 찾아볼 수 있는 숙소 리뷰 앱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좌) 트립어드바이저, (우) 에어비앤비


*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 

검색 발품을 많이 팔면 팔수록 유리한 조건의 숙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밤샘 검색을 하는 올빼미족을 상징하는 듯한 로고의 트립어드바이저에는 이미 여행을 다녀온 여행자들의 평점과 리뷰에 따라 호텔 순위가 매겨져 있습니다. 목적지와 여행 일정을 입력하면 아고다(www.agoda.com), 부킹닷컴(www.booking.com), 호텔스닷컴(www.hotels.com), 익스피디아(www.expedia.com) 등 호텔 예약사이트의 최저가도 비교해 줍니다. 같은 호텔이라도 사이트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르고 프로모션 조건이 다르니 꼭 직접 비교해 보세요!


* 에어비앤비(Airbnb)

집 주인은 머물 곳이 필요한 이들에게 남는 공간을 빌려줘 돈을 벌고, 여행자는 저렴한 가격에 숙소를 구할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한 세계 숙박공유 서비스입니다. 여행 중 현지인의 집에서 묵어보는 것은 많은 사람의 로망이지요. 에어비앤비 앱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앱을 깔고 지역과 숙소 형태, 편의시설 등의 옵션을 설정한 후 내게 맞는 곳을 검색하면 됩니다. 특히 물가가 비싼 지역에서는 호텔보다 저렴하면서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숙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의 프로필과 이용객 리뷰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적립금 신공을 발휘하라. - 인터넷 면세점


▲ 왼쪽부터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해외여행의 보너스와도 같은 면세점 쇼핑~! 찜해 둔 상품이 있다면 출국 한 두 달 전부터 롯데, 신세계, 신라 면세점 등 인터넷 면세점에서 매주, 매일 제공되는 적립금을 챙기는 부지런함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에 면세점 앱을 깔아두면 틈 날때마다 톡톡 챙길 수 있으니 유용하지요. 적립금 신공을 발휘하면 공항 면세점에서 직접사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면세품을 득템할 수 습니다. 또, 한번에 찾을 수 있으니 시간도 아낄 수 있습니다. 앱으로 구매하면 할인되는 상품도 있으니 꼭 챙겨보세요.



7. 길치도 문제없다! 최강 지도 앱 - 구글맵(Google Maps)


▲ 스페인 렌터카 여행시 내비게이션을 대신했던 구글맵


한국에서는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에 밀리지만, 해외여행에는 구글맵이 필수입니다. 정확한 지도와 위치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면 해당 노선의 버스와 시간표, 주변 맛집 정보 등도 볼 수 있어 구글맵 하나만 있으면 다른 지도나 나침반이 필요 없지요. 심지어 내비게이션 기능도 있어 길치라도 현지에서는 문제없이 여행지를 찾아다닐 수 있습니다



8~9. 말이 안 통해 답답할 땐 - Just Touch It, Google 번역

▲ 약국이나 병원에서 아픈 곳을 설명할 때 특히 유용한 '저스트 터치 잇 (Just Touch It)'


발리여행중 남편이 서핑보드에 맞아 갈비뼈를 다쳤던 적이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의사를 마주했는데, 설명하기 참 난감하더군요. 부위나 아픈 정도, 예를 들면 '욱신욱신 하다' 이런 건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한국관광공사에서 배포한 Just Touch It 앱이 있으면 문제 없습니다. 적절한 단어 뿐 아니라 클릭만 하면 원어민의 발음으로 음성을 들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저스트 터치만 하면 의사소통이 가능한 거죠~!

 

안드로이드/iOS 2개 버전으로 제공되는 모바일 앱은 6개 언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로 사용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 다운로드 받으면 해외에서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 


▲ 구글 번역기로 스페인 대형마트에서 검색해봤던 단어들.  


비교적 정확한 번역을 제공하는 구글 번역기의 앱 버전입니다. 메뉴판에서 궁금한 단어를 입력해 한글로 변환하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 한글로 입력한 후, 해당 지역의 언어로 번역해 상대방에게 보여주면 어느 정도 급한 의사소통은 다 됩니다. 저는 스페인 마트에서 장을 볼 때 단어를 검색해보며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직접 해보니 한글-외국어보다 영어-외국어 번역이 더 정확합니다. 



10. 안전한 여행을 위한 필수 앱 - 해외안전여행



▲ 위험한 지역 정보를 미리 알아볼 수 있는 '해외안전여행' 앱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정보를 담은 앱. 외교부에서 만들었습니다. 여행제한지역, 현지 긴급구조 전화번호, 영사 콜센터 등 위급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담겨있어 유용합니다. 



그밖에 날씨, 환율 등 여행에 도움되는 다양한 앱이 있는데요. 사실 이 모든 앱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보조 배터리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아무리 유용한 앱을 많이 깔아두어도 이 두 가지가 없으면 무용지물이겠죠. 휴가의 달콤함은 꼼꼼한 준비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합니다. 대용량 보조 배터리와 데이터 로밍 (또는 해외에서 심카드를 구입해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를 이요하는 것도 추천!), 꼭 챙기시고요~ 얼마 남지 않은 휴가시즌, 미리미리 챙겨보고 준비하세요~!


###


* LG CNS 블로그(blog.lgcns.com)에 기고한 글입니다. 

IT업계 언저리에서 10년간 근무했던 노하우를 살려 LG CNS 블로그에 '여행과 IT'라는 주제로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LG CNS는 제 첫 직장이자, 친정같은 곳인데요. 앞으로 월 1~2회, 여행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IT 이야기를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덧) 2015/8/1 깁고 더함 - 질병관리본부 앱 삭제, Just Touch It 추가, G+번역 → 구글번역으로 변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