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공항 유아 휴게실, 어떻게 생겼을까?

비행기 타기 전, 아이들과 지루한 공항 대기 시간을 어떻게 보내시나요? 
천방지축 아이들이 뛰어다니기라도 한다면? 공항에도 백화점처럼 유아 휴게실과 어린이 놀이방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의 공항 유아 휴게실 + 어린이 놀이방~! 
눈으로 미리 여행을 떠나보아요~! 


▲ 인천공항 탑승동 내 어린이 볼풀 놀이방. 외항사나 저가항공을 탈 때 주로 이용하게 된다.


인천공항 유아 휴게실과 어린이 놀이방



▲ 인천공항 유아 휴게실, 비교적 관리가 잘 되는 편이다. 수유실이 독립되어 있지 않아 모유수유자들에겐 불편하다.

인천국제공항에는 곳곳에 연중무휴로 이용 할 수 있는 어린이 놀이방과 유아 휴게실이 있어 잘 활용하면 아이들과 출국 전 지루한 대기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유아 휴게실
이란 영유아의 수유, 기저귀 교환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마련해 놓은 독립된 공간을 말한다. 보통 수유할 수 있는 소파와 쿠션, 이유식용 아기 의자, 정수기, 기저귀 교환대 등이 비치되어 있다. 인천공항의 유아 휴게실은 젖병소독기까지 비치되어 비교적 시설이 잘 되어 있는 편이다.


유아 휴게실 위치 

* 일반 구역 
①② 여객터미널 1층 동편(B카운터 입국장 옆) / 서편(E 카운터 입국장 옆) 
③④ 여객터미널 3층 동편(D 카운터 신한은행 옆) / 서편(J 카운터 외환은행 옆) 

* 면세 구역 
⑤⑥ 여객터미널 3층 동편 (25번 Gate 옆) / 서편(29번 Gate 옆) 
⑦⑧ 여객터미널 4층 환승 라운지 동편(대한항공 라운지) / 서편(아시아나항공 라운지) 
⑨⑩ 탑승동 3층 동편(113번 게이트 옆)/서편(119번 게이트 옆) 
※ ⑦⑧⑨⑩은 어린이 놀이방과 같이 있음


▲ 인천공항 어린이 놀이방, 유아 휴게실과 함께 있는 곳도 있다. 


▲ 간단한 시설이지만 이 곳에서 다국적 아이들이 시간가는 줄 모르고 논다.


▲ 어린이 놀이방 내에 있는 어린이 전용 화장실

어린이 놀이방은 어린이 놀이터, 주로 실내 놀이터를 말한다. 
미끄럼틀이나 블럭 등이 있는 실내 놀이터와 유아 화장실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 

어린이 놀이방 위치 

①②③④ 여객터미널 3층 면세구역 동편(10번, 15번 Gate 옆), 서편(40번, 45번 Gate 옆) 

⑤⑥ 여객터미널 4층 환승 라운지 동편(대한항공 라운지) / 서편(아시아나 라운지) 

⑦⑧ 탑승동 3층 동편(113번 Gate 옆) / 서편(119번 Gate 옆, 운영시간 06:00~23:30) 

※ ⑤⑥⑦⑧은 유아휴게실과 같이 있음 



외국 공항의 유아휴게실과 어린이 놀이방은 어떨까?


▲ 대만 타이베이의 타오위안 공항 내 유아 휴게실 - 사진출처 Flickr @Tzuhsun Hsu

가장 인상깊게 본 곳은 대만 타이베이 타오위안 공항. 대만이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인지 핑구와 헬로우키티 등 캐릭터를 활용한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캐릭터 샵이 연상될 정도~! 어른이 보기에도 한눈에 반할만한 아기자기한 유아휴게실. 



저 핑크핑크한 헬로키티룸의 깜찍함! 공항 헬로키티 샵 내에 있는 수유실이다. 
호주 케언즈 공항에는 콴타스 키즈룸이 있다고. 


▲ 일본 도쿄, 나리타 공항

일본 나리타 공항에는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것을 보며 놀 수 있는 어린이 놀이방과 수유실이 있다.
창밖의 비행기 구경은 어떤 놀이시설보다 재밌는 놀잇감~! 


▲ 캐나다 밴쿠버

밴쿠버 공항에는 따로 놀이방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른의 대기장소 근처 곳곳에 이렇게 아이들의 장난감이 있다. 

말 그대로 가족의 쉼터.


공항내 유아 휴게실과 놀이방은 보통 규모가 크지 않다. 하지만 가족의 안전한 여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
아이와 함께 해외여행을 떠날 예정이라면, 공항 내 영유아를 위한 시설을 찾아서 적극 활용해 보자. 

###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