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 놓치면 안될 단풍 여행지 3곳
- 센티멘탈 여행기/한국 구석구석
- 2016. 10. 11. 14:44
가을이라 가을바람 솔솔 불어오니~ 슬며시 스미는 찬 기운이 반가운, 바야흐로 가을입니다.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긴 더위도 드디어 한 걸음 물러서고, 요즘의 산과 들은 가을맞이에 한창인데요.
가을을 가장 잘 느끼는 방법은 단풍 속으로 들어가는 것~! 지금 떠나기 좋은 단풍 여행지를 추천해 드립니다.
2016년 단풍지도, 언제 떠나야 할까?
2016년 대한민국 단풍지도 <웨더아이 참고 - http://www.weatheri.co.kr >
올해 단풍 소식은 이상 고온으로 평년보다 조금 느리다고 합니다. 전국 국립공원 단풍은 9월 말 설악산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10월 중순 월악산과 속리산을 거쳐 10월 말, 내장산, 무등산 등 남쪽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단풍 절정 시기는 설악산과 오대산에서 10월 17~19일 사이에, 중부지방과 한라산에서는 10월 28일 경, 지리산과 남부지방은 10월 말~ 12월 중순 사이가 될 것 같습니다. 빠르면 이번 주말부터 붉게 물든 단풍을 볼 수 있다니, 가을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준비를 서둘러야겠죠?
올 가을, 추천 단풍 여행지 BEST 3
1. 명실상부 최고의 단풍 명소, 설악산
▲ 단풍 절정의 설악산
며칠 전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국립공원 단풍길 10선'을 발표했습니다. 모두 경사가 완만한 산책길로 천천히 걸으며 가을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인데요. 설악산 비선대 코스, 속리산 세조길, 지리산 피아골 계곡, 월악산국립공원 내장산 백양사 구간 등 등산이 부담스러운 가족여행자도 도전해 볼만한 코스입니다.
▲ 권금성 케이블카를 기다리는 사람들
다음 주말 쯤이면 최고의 단풍 명소라 불리는 설악산국립공원 비선대 코스가 단풍 절정을 맞이할 것 같습니다. 이 구간은 설악동 탐방지원센터에서 비선대를 거쳐 천불동계곡으로 이어지는 편도 3km 의 길로 1시간 정도 산책삼아 다녀올만 한 길입니다. 조금 아쉽다면 금강굴이나 천불동 계곡으로도 산행을 다녀올 수 있는데요. 노약자와 함께라면 케이블 카를 타고 편하게 설악산 경치를 즐길 수 있는 '권금성' 코스도 추천합니다. 단풍 절정기에는 몰려드는 인파로 케이블 카 타기가 쉽지 않은데요. 홈페이지에서 미리 단풍 실황 정보와 케이블카 운행 일정을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조용하고 의미있는 가을 맞이, 경주
▲ 많은 유물과 이야기가 숨어있는 경주 남산
고즈넉한 가을여행을 원하신다면, 한국 문화의 보고인 경주로의 가을 여행을 추천합니다. 어렴풋한 학창시절 수학여행의 추억을 더듬으며 보문단지, 불국사, 석굴암 등 유적지를 둘러보고, 가을로 물드는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감상하는 여행. 높은 산은 없지만 경주의 산에는 많은 유물과 이야기가 숨어 있습니다. 신라시대의 전성기를 말해주는 으리으리한 기와집과 황금물결이 넘실대는 들판도 품격이 다른 경주의 가을을 느끼게 해줍니다.
▲ 경주의 품격이 다른 가을 풍경
사실 요즘의 경주는 지진에 태풍 피해까지 입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쯤 수학여행 인파로 북적여야 할 관광지가 무척이나 썰렁하다고 하는데요.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어 경주 시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주 시에서는 10월 내내 사적지 6군 데 입장료와 주차장을 무료로 운영하고, 보문단지 내 숙박업소들도 객실료를 할인하는 등 각종 혜택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올 가을 나들이는 의미있게 경주로 떠나보면 어떨까요?
3. 도심 속 단풍놀이, 여의도 공원
▲ 여의도 공원의 가을
서울의 단풍은 이달 말쯤이나 되어야 절정을 맞이할 것 같은데요. LG CNS의 사옥인 FKI 타워 주변 여의도 공원도 그 즈음이 가장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여의도 공원의 단풍은 전에 소개해 드린 적이 있죠? (관련 글: 울긋불긋 도심 속 가을정취, 여의도 공원 단풍길 http://blog.lgcns.com/941) 생태연못을 비롯해 한국에서 자라는 나무들만 모아놓은 전통의 숲, 옛 광장의 모습을 한 야외무대, 널찍한 잔디마당 등 남녀노소 누구나 가을을 즐길 수 있는 여러 공간이 있어 더욱 아름다운 곳입니다.
▲ 빌딩 숲 속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여의도는 언뜻 거대한 빌딩으로 지어진 섬처럼 느껴지는데요. 공원 안은 주변의 고층 건물이나 도로의 번잡함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여유로움이 넘칩니다. 자전거길, 걷는 길, 휠체어길 등 다양한 길도 있어서 그 어떤 길을 따라가도 화려한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도심 속에서 즐기는 단풍놀이, 가볍게 여의도 공원으로 떠나보세요.
잠깐 상식! '첫 단풍'과 '단풍 절정'은 무엇으로 판단할까?
여기서 잠깐 상식~! 단풍관련 뉴스를 보다보면 '첫 단풍'과 '단풍 절정'이라는 단어가 종종 등장하는데요. 단풍이 든 정도는 대체 무엇으로 판단하는 걸까요? 단풍이 아름다운 낙엽수는 일 최저기온이 5℃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색이 변하기 시작하는데요. 보통 9월 상순 이후 기온에 따라 물드는 시기가 결정됩니다. '첫 단풍' 이란 산 전체로 보아 정상에서 20% 가량 단풍이 들었을 때, '단풍 절정'은 약 80% 가량 단풍이 들었을 때를 의미하며 절정기는 첫 단풍이 들기 시작한 이후 약 2주가 지나면 나타납니다. 평지보다는 산, 강수량이 적은 곳부터, 양지바른 곳 먼저 더 곱고 아름답게 물이 든다니 가을만 되면 등산이 인기인 이유를 알 수 있겠죠?
떠나기 좋은 계절 가을~!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단풍 절정기가 시작되는데요.
올 가을엔 사랑하는 사람들과 아름다운 숲으로 즐거운 여행을 떠나보세요~!
[여행 Tip]
2016 단풍지도
매년 기상청에서 제공하던 단풍 정보를 올해부터는 민간 기상사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세 곳에서 더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웨더아이 : http://www.weatheri.co.kr/board/board03_read.php?id=266&offset=1&level=a9999771
* 케이웨더 : http://company.kweather.co.kr/?p=10801&cat_val=15
* 지비엠아이엔씨 : http://www.153weather.com/board_view.html?rownum=2429&tbcode=1
국립공원 단풍길 10선: http://www.knps.or.kr/portal/events/fall/index.do
※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 을 다운로드 받으면 코스검색, 등산 내비게이션, 날씨정보, 조난신고 등이 가능합니다.
설악산 단풍, 케이블카 정보
* 강원도 내 국립공원 단풍 실황정보 http://knps.grma.kr/index.php
* 설악 케이블카 http://www.sorakcablecar.co.kr/
###
* LG CNS 블로그에 기고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