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여행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장마와 함께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오고 있어 마음이 콩밭에 가있습니다. 요즘은 온통 휴가 일정짜는데만 신경이 쓰이네요 --; 이번 여름 여행은 환갑을 맞으신 스티브의 부모님과 함께 떠나는 환갑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작년 발리 효도관광 노하우를 살려 한가한 제가 러프하게 8박 9일정도의 일정으로 짜보고 있는데요. 패키지 투어를 심각하게 고민하다가 결국 일정, 쇼핑 등의 벽에 부딪혀 자주 가봐 만만한, 그리고 평소 부모님께서 가보고 싶어하셨던 태국으로 자유여행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자유여행을 계획하려니 고민되는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더군요.... 가족 여행, 자유여행으로 갈때 고려할점을 몇가지 적어봤습니다.

가족 자유여행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태국 꼬 낭유안

작년 발리 요트여행중 만나게된 어느 가족. 어머님의 환갑을 맞아 자매들이 어렵게 일정을 맞춰 대가족이 함께 여행을 떠났다고 한다. 럭셔리한 풀빌라에 숙소를 잡고 여유로운 휴식을 즐기고 있다며 자랑이 늘어지는데 정작 환갑을 맞은 어머님께서는 표정이 밝지 않았다. 가족들이 모두 스노클링하러 나간 사이 잠깐 얘기를 나눠보니 어머님께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관광을 하고 싶으시단다. 자식들 성화에 마지못해 요트투어에 따라 나섰지만 결국 물에 발한번 담궈보지 못하고 돌쟁이 아기와 함께 뜨거운 태양아래서 먼 바다만 바라보고 계신다고.

1. 부모님의 취향이 우선이다. 
효도관광은 그 타이틀만큼이나 부모님을 위한 여행이다. 내가 가봐 좋았던 여행지가 부모님의 취향에도 맞을지는 다시 따져봐야 한다. 평소 등산을 좋아하시는지, 쇼핑을 즐기시는시, 한적한 곳에서의 산책을 좋아하시는지 등을 세심하게 고려해 여행의 '소주제'를 정하고, 사전 협의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정서적 교감이다.

2. 모든 일정을 사전에 계획하자.
부모님과의 가족여행이 친구들과의 여행과 다른 점은 모시고 다녀야 한다는 점이다. 아무리 자유여행이라지만 현지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은 어르신들을 피곤하게 할 뿐이다. 여행지가 선정됐다면 적절한 동선을 짜는 것과 더불어 사전 예약은 필수다. 호텔은 물론 식당에서 메뉴까지 모든 일정을 계획하자. 어디를 먼저 봐야할지 정 판단이 안설때는 여행사의 패키지 일정을 참고하자.

3. 이동이 편리해야 한다.
자유여행의 백미 중 하나는 대중 교통수단을 이용하며 현지인들의 생활상을 엿보는 것. 그런데 연로하신 어르신들과 버스 갈아타며 오래 걷는 여행은 서로를 지치게 한다. 특히 패키지 여행에 익숙한 어르신들이라면 시원한 에어컨 바람 쌩쌩 나오는 관광버스를 그리워하실테니 죄송한 마음만 더할뿐. 사정이 허락한다면 렌트카를 빌리거나 이동이 많은 날은 하루쯤 택시를 대절하는 것도 좋다.

4. 여행지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자.
가이드북과 인터넷을 보며 사전/사후 학습하는 우리와는 달리 부모님께서는 궁금한 것을 현장에서 바로 질문하신다. 경험상 대부분 지역 전문가가 아닌이상 답변하기 곤란한 질문들. 특히 유적지를 관람할 계획이라면 기본적인 역사라도 공부하자. 자신 없으면 현지 여행사에서 일일 투어나 개별 가이드를 신청하는 것이 맘편하다. 대부분의 일일 투어는 가격이 리즈너블 하고 쇼핑이나 옵션관광이 없어 이용에 부담이 없다.

5. 자랑거리를 만들자.

여행에도 기승전결과 클라이막스가 있다. 마지막날 하루쯤은 이벤트를 마련하고 기억에 남을만한 식사로 추억을 만들자. 멋진 공연과 함께라면 더욱 좋다. 비행기를 타는 것 자체가 자랑거리였던 시대를 지낸 부모님께 자식들이 직접 준비한 해외여행의 추억은 오래도록 가슴에 남을 것이다.

[관련 글]

댓글